사례관리사업

사례관리사업

만성적,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,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입니다.

사례발굴 및 관리

대상자개발 및 접수
  • 대상: 지역 내 재가복지 욕구를 가진 세대
  • 내용: 세대가 가지고 있는 문제 및 욕구가 본 복지관에서 제공 가능한 서비스와 적합한지의 여부를 판단
인테이크 및 사정
  • 대상: 신규대상자 및 의뢰대상
  • 내용: 초기상담 및 자료수집을 실시하고, 욕구에 관한 정보를 수집, 분석하여 실천적 개입을 위한 방법모색
신규 사례회의 개최 및 외부 통합사례회의 참여
  • 대상: 북구지역 내 위기세대
  • 내용: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해 공유. 외부통합사례회의 참여를 통해 신규사례개발 및 개입계획 논의

사례개입

재사정 사례회의 및 내부 통합사례회의
  • 대상: 재사정을 실시한 세대 전체
  • 내용: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에 대해 공유하고 유관기관들과 연계·협의하여 대상자 욕구에 기반한 적절한 사례개입계획에 대해 논의
대상자 관리
  • 대상: 사례관리세대
  • 내용: 사례관리 계획 및 평가, 대상자상담 및 관리, 종결 및 사후관리 등
내부서비스 제공
  • 대상: 재가세대 전원
  • 내용: 내부사업팀(지역사회보호사업팀, 지역사회조직사업팀)과 연계하여 세대에 필요한 서비스 제공
긴급개입 및 지원
  • 대상: 긴급한 위기상황에 직면한 재가세대
  • 내용: 재가세대 중 긴급한 상황 발생 시 물품 또는 현금 지원 실시
사례관리 내·외부 슈퍼비전
  • 대상: 재가세대 또는 사례관리 담당자
  • 내용: 사례관리사업 전반에 대한 외부전문가 슈퍼비전, 사례관리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동료 간 슈퍼비전

서비스 연계

외부서비스 연계 및 의뢰
  • 외부복지기관 및 단체와 연계하여 세대에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
자원발굴 및 관리
  • 사례관리 맞춤형 서비스연계를 위한 자원발굴
북구-net(네트워크)
  • 민-관협력 : 북구청 희망복지지원단, 동별 행정복지센터 등 사례관리 담당자 간담회 진행
  • 민-민협력 : 울산사회복지관협회네트워크, 유관기관네트워크,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간시설 및 단체와의 간담회 진행